반야심경
반야심경은 신중단 쪽을 향해서 합장하고 스님과 신도가 함께 봉
독한다.
摩訶般若波羅蜜多心經 觀自在菩薩 行深般若波羅密多時 照見五蘊
皆空 度一切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관자재보살 행심반야바라밀다시 조견오온
개공 도일체
苦厄 舍利子 色不異空 空不異色 色卽是空 空卽是色 受想行識 亦
復如是 舍利
고액 사리자 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 수상행식 역
부여시 사리
子 是諸法空相 不生不滅 不垢不淨 不增不減 是故 空中無色 無受
想行識 無眼
자 시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 불증불감 시고 공중무색 무수
상행식 무안
耳鼻舌身意 無色聲香味觸法 無眼界 乃至 無意識界 無無明 亦無無
明盡 乃至
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 무무명 역무무
명진 내지
無老死 亦無老死盡 無苦集滅道 無智 亦無得 以無所得故 菩提
薩? 依般若波무노사 역무노사진 무고집멸도 무지 역무득 이무소
득고 보리살타 의반야바
羅密多 故心無가碍 無가碍故 無有恐怖 遠離顚倒夢想 究竟涅槃 三
世諸佛依般
라밀다 고심무가애 무가애고 무유공포 원리전도몽상 구경열반 삼
세제불의반
若波羅密多 故得阿多羅? 三먁三菩提 故知般若波羅密多 是大神
呪 是大明呪
야바라밀다 고득아뇩다라 삼먁삼보리 고지반야바라밀다 시대신
주 시대명주
是無上呪 是無等等呪 能除一切苦 眞實不虛 故說般若波羅密多呪
卽說呪曰
시무상주 시무등등주 능제일체고 진실불허 고설반야바라밀다주
즉설주왈
揭諦揭諦 波羅揭諦 波羅僧揭諦 菩提 娑婆訶 (3번)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세번)』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관자재보살이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행할
때, 오온이 모두 공한 것을 비추어 보고 온갖 괴로움과 재앙을
없앴느니라. 사리불이여, 물질이 공과 다르지 않고 공이 물질과
다르지 않으며, 물질이 곧 공이요, 공이 곧 물질이니, 느낌과 생
각과 지어감과 의식도 또한 그러하니라. 사리불이여, 이 모든 법
의 공한 모양은 나지도 않고 없어지지도 않으며 더럽지도 않고
깨끗하지도 않으며 늘지고 않고 줄지도 않느니라. 그러므로 공가
운데에는 물질도 없고 느낌과 생각과 지어감과 의식도 없으며 눈
과 귀와 코와 혀와 몸과 뜻도 없으며, 빛과 소리와 냄새와 맛과
감촉과 법도 없으며, 눈의 경계도 없고 의식의 경계까지도 없으
며, 무명도 없고 또한 무명이 다함도 없으며, 늙고 죽음도 없고
또한 늙고 죽음이 다함까지도 없으며, 괴로움과 괴로움의 원인
과 괴로움의 없어짐과 괴로움을 없애는 길도 없으며, 지혜도 없
고 얻음도 없느니라. 얻을 것이 없는 까닭에 보살은 반야바라밀
다를 의지하므로 마음에 걸림이 없고, 걸림이 없으므로 두려움
이 없어서 뒤바뀐 헛된 생각을 아주 떠나 완전한 열반에 들어가
며,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부처님도이 반야바라밀다를 의지하
므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느니라. 그러므로 반야바라밀다는
가장 신비한 주문이며, 가장 밝은 주문이며, 가장 높은 주문이
며, 아무 것도 견줄 수 없는 주문이니, 온갖 괴로움을 없애고 진
실하여 허망하지 않음을 알아라. 그러므로 반야바라밀다의 주문
을 말하노니 주문은 곧 이러하니라.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3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