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ano: Vladimir Horwitz(블라디미르 호로비츠)
- 피아노 소나타 제3번 f단조
슈만은 3개의 피아노 소나타를 만들었는데, 그 중 이 곡이 가장 규모가 크고 하려하며 환상미가 강조되었다. 출판 때 출판상은 “관현악이 없는 협주곡”이란 제명을 붙이고 싶다고 할 정도로 기교가 돋보이고 세련미가 풍기는 작품이다. 이 소나타를 작곡할 무렵 클라라의 부친으로부터 두 사람의 교제가 허락되지 않은 상황이라, 고뇌와 번민 갈등 등이 내포되어 흐르고 있다.
4)제4악장:프레티시모 포시빌레,F장조,2/4박자,소나타형식
제1테마가 바쁘게 진행되면서 도중에 페르마타를 두고 있다. 아주 짧은 제1테마가 나타난 다음 경과부로 이어지는데, 여기에서 셋잇단음표의 음형에서 유도된 것이다. 제2테마는 내림G장조로 나타나는데 조용하면서도 자연스런 표현을 강조했다. 발전부는 셋잇단음표의 음형을 양손이 대화풍으로 다루어서 사용되며, 제1,2테마가 취급되면서 오른손으로 세찬 화음을 내고 f단조와 제1테마를 바탕을 이루다 재현부로 들어간다. 제1악장과 같이 발전부와 같은 코다가 온다. 카덴차풍의 마다기 거쳐간 뒤 하려하게 마친다.